저자: 차량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Limos.com’의 설립자. 30대에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사업가이며 발명가.
‘천천히 부자 되기’ 개념에 반대하는 혁신 전문가이며 작가이기도 하다.
저서: 『부의 추월차선』 외에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Unscripted』가 있으며 『부의 추월차선-위대한 탈출』
저자는 죽도록 일해서 돈을 벌고, 아끼고, 모으는 것만으로는 절대 젊어서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는 청소 일을 하며 근근이 어머니를 부양했다.
그는 부자가 되는 특별한 공식 즉, 추월차선 법칙을 발견했고, 단시간 내에 수백억대의 자산가가 되었다. ‘어떤 부자도 털어놓은 적은 없지만 실제로 그들이 돈을 번 방법’을 터득한 것이다.
그는 지금 아름다운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살면서 자동차, 여행, 미식, 글쓰기, 피트니스, 람보르기니 동호회 활동 등 경제적 자유를 열정적으로 즐기며 살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을 알아보자.
백만장자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부를 얻는 것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이다.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부자가 되는 공식 4가지>
① 지도: 경제관념과 부와 돈에 대한 신념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인도한다.
② 차량: 스스로가 차량이 되어 여행 과정에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계속 점검하고 정비해 주어야 한다.
③ 길: 우리가 여행하는 재정적 진로다.
④ 속도: 우리의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는 일이자 능력이다. 속도를 내지 않으면 지도는 방향을 잃고 차는 멈추고 길은 사방이 막혀 버릴 것이다.
부자가 되는 길은 공짜가 아니다.
부자가 되는 추월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위험과 희생을 각오해야 하고, 대비해야 한다.
<부를 향한 재무 지도 세 가지>
● 인도(sidewalk)로 가는 지도 → 가난
● 서행 차선으로 가는 지도 → 평범한 삶
● 추월차선으로 가는 지도 → 부(the rich)
1. 가난을 만드는 지도: 인도(sidewalk)
인도 위의 삶은 자연스럽게 가난을 끌어당긴다. 인도를 걷는 여정은 단기적이므로 결코 장기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자신의 소득과 빚의 합에 비례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 불황이나 실직, 또는 금리 폭등이나 주택담보대출 금리 변동 등이 웅덩이가 될 수 있다.
인도를 벗어나는 첫 번째 단계는 지금 스스로가 인도 위에 서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지금 당장 인도를 벗어나라. '부=소득+빚'이라는 공식을 관둬라.
부자처럼 보이는 것과 진짜 부자인 것의 차이!
부의 3요소로 가족(Family, 관계), 신체(Fitness, 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 선택)를 말한다. 이 모두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부는 곧 신체다. 건강, 활기, 열정, 그리고 끝없는 에너지가 곧 부다.
'가짜 부'란 실체가 없는 환영이며, 사회가 좇는 부의 정의를 그대로 받아들인 결과물이다. '가짜 부'를 추구하는 것이 얼마나 두려운 결과를 낳는지 사람들은 모르고 있다. 가짜 부는 진짜 부를 파괴한다.
부자처럼 보이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가난은 더욱더 얽혀든다.
부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에 잃는 것은 자유다. 사람들은 부의 상징을 가졌다고 자랑하지만 정작 자유는 잃었다. 그리고 자유를 잃고 나면 진정한 부의 기반이 되는 다른 요소 즉, 건강과 관계마저 좀먹게 시작한다.
부자처럼 보이는 것은 역설적으로 진짜 부를 도망가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자유와 건강과 관계를 파괴한다.
당신을 고통스러운 인도 위의 삶으로 안내하는 사회가 내린 부에 대한 정의로부터 자유로워져라.
'인생 한 방'을 노리는 사람은 가난을 면치 못한다.'
스스로 번 돈은 스스로 만든 행운으로부터 온다!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다. 운은 과정이 남긴 잔여물이다.
운은 특정한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반복적이고 통일된 일련의 행동을 낳을 뿐이다. 행운을 원한다면 과정에 뛰어들어라. 과정이 있어야 당신이 원하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2.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선(slow lane)
서행차선 여행자들은 믿을 만한 출처로부터 수집한 확고한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다. 부모님은 대학에 가고 졸업하고 취직하라고 말씀하신다. 주변에서 '퇴직연금 계좌를 개설하고 월급의 10%씩 저축하라', '작은 부채부터 청산하라', 비싼 카페라테는 그만 마셔라.'라고 말한다. 이 모든 충고들이 모여 서행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을 형성하고, 일생을 걸고 부를 향한 여정을 시작하게 만든다.
서행 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를 느낄 즈음에 자연스럽게 갈아타는 노선이다.
부는 당신이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어서가 아닌 젊고, 생기 있고, 누릴 수 있을 때 누리는 것이 최선이다.
'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하루 8시간씩 열심히 일하다 보면 결국엔 사장이 되어 하루 12시간씩 일하게 될 것이다.
직장에서는 돈을 벌기 위해 인생을 판다. 일을 하면 돈을 벌지만, 일하지 않으면 돈을 못 번다. 소득의 주요 원천을 통제하지 못하면 부의 증식은 불가능하다.
부지런히 당신의 인생을 바쳐서 회사의 중역 자리에 오른다면 번 돈의 50%가 손에 들어오기도 전에 증발할 것을 예상해야 한다.
'자신에게 가장 먼저 투자하라(Pay yourself first)'는 서행 차선의 교리나 마찬가지다. 문제는 그것이 직장인들에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점이다,
복리와 직업이 부자가 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동일하다. 통제력을 빼앗아 가는 대신 당신의 시간을 게걸스럽게 먹어 치운다는 점이다. 서행 차선에서 부의 방정식(직업+복리)을 이루는 두 가지 변수는 모두 시간에 매여 있다. 하나는 직업과 맞바꿔지는 시간이고, 다른 하나는 시장에 대한 투자와 맞바꿔지는 시간이다.
서행차선 계획은 시간의 통제를 벗어나지 못하는 수학적 감옥에 갇혀 있다.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의 흐름과 뗄 수 없는 서행차선 공식을 관둬야만 한다. 부는 시간을 부채가 아니라 자산으로 활용할 때 모인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재무 계획의 변수를 직접 통제하고 조종해야만 한다.
다음시간에는 부자로 가는 길에 대해 알아 보겠다.
2024.06.21 - [경제 & 성공 마인드] - 엠제이 드마코_'부의 추월차선' 부자로 가는 길
'경제 & 성공 마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가 되고 싶다면, 켈리최 "부자 확언" 따라하기! (0) | 2024.06.22 |
---|---|
엠제이 드마코_'부의 추월차선' 부자로 가는 길 (0) | 2024.06.21 |
김승호 회장이 말하는 "돈의 인격" (EBS 클래스e) (0) | 2024.06.20 |
그랜트 카돈_성공의 마인드 "집착의 법칙" (1) | 2024.06.19 |
롭 무어_'레버리지'와 '지렛대' (1) | 2024.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