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성공 마인드

롭 무어_'레버리지'와 '지렛대'

by Priming Life 2024. 6. 18.
반응형

롭 무어

저자: Rob Moore / 작가 / 경제경영 저자 / 1978 ~ 
서른살에 부를 거머쥔 백만장자, 
영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자수성가한 입지전적 인물,  
대학 시절 몇 차례 사업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고, 빚이 불어나 파산 상태에 빠지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lverage' 기술을 터득했다.
이후, 불과 3년 만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였다. 
저서) 부의 속성, LVERAGE 

 

 

"지렛대는 원래 내가 가진 힘보다 훨씬 무거운 것들을 들 수 있게 만들어 준다." 

leverage도 마찬가지다. 시간, 일, 돈 인생의 모든 부분에서 이 leverage를 사용하면 내가 가진 시간과, 내가 가진 업무역량, 내가 가진 돈보다 훨씬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 마디로 내 힘 조금 쓰고, 쉽게 살 수 있다. 쉽게 사는데 일이든 돈이든 훨씬 크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삼십 대 초반 백만장자 사업가가 있다. 
바로 'leverage'의 저자이기도 한 바로 롭 무어이다. 
롭 무어는 무언가를 할 때 '끝'에 더 가까이 다가갈수록 최대의 이익과 가속도를 얻을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아주 많은 사람이 어떤 일이 뿌리도 미처 내리기 전에 포기한다. 포기하고 또다시 시작한다.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다 보면 시간, 인생이 훅 지나가 버린다. 그런데 이렇게 포기하고 다시 시작하고 하는 것도 사실 습관이다. 이게 습관이 된 사람들은 행동 패턴이 무의식에 이렇게 각인되어 있어서 입력되어 있는 대로 무의식이 아주 잘 작동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매번 반복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다. 

롭 무어는 개인이든 사업체든 좋은 평판이 퍼져나가는 데까지는 당연히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서 목적지의 4/5정도 해당하는 지점에서 원점으로 돌아가 버린다는 거다. 
이건 투자, 취업, 이직, 사업 다 마찬가지이다. 여기서 정말 안타까운 건 인간은 선택하고 행동한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없다. 

만약 우리에게 삶의 지표나 수명 측정기가 있다고 가정해 보면 행동의 결괏값, 복리 효과가 어떻게 작용해서 내가 어디까지 상승했고, 발전했는지 이걸 불 수 있다면 어떨까? 
지금 당장은 아무런 성과가 없는 지점일지라도 이 지표가 4/5 지점을 가리키고 있다면, 절대로 그 일 포기 안 할 것이다. 

롭 무어는 이를 '최대의 노력과 최소의 결과'가 '최소의 노력과 최대의 결과'로 반전되는 효과가 나타나기 직전에 포기해 버리기 때문에, 성공하는 사람이 적은 건 너무 당연한 거라고 한다. 즉, 롭 무어는 당신이 무조건 열심히 해야만 위대한 성취를 할 수 있는 게 절대 아니라는 거다. 

쉽게 생각해 보자. 이삿짐이나 무거운 수레 같을 걸 밀 때 처음에는 엄청 힘을 줘야 한다. 그런데 서서히 바퀴가 움직이고, 그 수레에 속도가 붙기 위해 시작하면 처음 들였던 힘보다 비교도 안 될 정도의 힘만 들여도 그 수레는 계속 굴러간다. 오히려 속도가 붙는다. 

이 'leverage' 똑같다. 처음에는 노력해야 한다. 특히 아무런 성과도 없고, 알아주는 사람도 없는 그 시점에 온 힘을 다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굴러가기 위해 시작하면서 성과가 눈에 보이기 위해 시작하면 그때는 leverage의 효과를 눈으로 직접 바라보면서 감탄하고, 스스로 칭찬해도 좋다. 이 leverage를 아직도 돈, 대출의 영역에만 한정 지어 생각하면 절대 안 된다. 

인생 자체가 leverage이다. 무슨 일을 하든, 내가 이 leverage를 쓰느냐 아니면 누군가에게 leverage를 당하느냐, 세상은 그 싸움이다. 
롭 무어는 '복리 효과는 증가뿐만 아니라 감소에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말한다. 
돈은 돈을 부르고, 빚은 빚을 부른다. 결국 인내하고, 배우고, 가장 중요한 것을 지켜내는 것만 해 나가면 나머지는 복리 효과가 우리를 위해 일할 것이다. 나 대신 복리 효과가 일하게 하는 것! 이것이 인생의 leverage이다. 

우리는 인생이 끝날까 봐 두려워할 게 아니라 인생을 시작조차 못할까 봐 두려워해야 한다. 
우리가 어떤 것에 오래 머물수록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2024.06.18 - [경제 & 성공 심리학] - 롭 무어 '레버리지' 부자가 되는 길

 

롭 무어 '레버리지' 부자가 되는 길

저자: Rob Moore / 작가 / 경제경영 저자 / 1978 ~ 서른살에 부를 거머쥔 백만장자, 영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자수성가한 입지전적 인물,  대학 시절 몇 차례 사업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고, 빚

priminglife.com

 

반응형